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2027년까지 기후변화 마지노선 1.5도 뚫릴 확률 66%, WMO 발표

by 미디충 2023. 5. 19.

 

세계기상기구(WMO)는 5월 17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앞으로 5년 이내에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.5도 이상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습니다. 이 보고서는 2027년까지의 기간 동안, 1.5도 상승을 달성할 확률이 66%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예측은 일시적인 상승에 한정된 것으로 WMO가 설명하고 있습니다.

 

WMO사무총장
페테리 탈라스 WMO 사무총장 <사진&nbsp;TaiwanPlus News 유튜브 캡처>

 

5년 이내 1.5도 상승의 가능성

보고서에 따르면, 2027년까지 지구 기온이 1.5도 상승하는 것은 지구 기후 변화 현상 중 가장 큰 우려사항입니다. 이러한 상승이 영구적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것은 아니지만, 최소한 한 해 이상 지구 기온이 1.5도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크다고 전해졌습니다.

 

과거 역대 가장 더웠던 해는 2016년이었습니다. 그러나 이 기록이 5년 이내에 깨질 확률이 98%라고 보고서는 예측했습니다. 이는 최근 WMO가 발표한 엘니뇨 현상의 가능성과 관련이 깊습니다.

기후변화보도
WMO는 파멸적인 기후변화를 예고했다. <사진 TaiwanPlus News 유튜브 캡처>

라니냐 현상은 적도 부근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현상을 말하며, 엘니뇨는 그 반대 현상입니다. 라니냐는 지구 기온 상승을 어느 정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, 엘니뇨는 온난화를 가속시킵니다. 보고서는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면 온실가스 효과에 의한 지구 온난화가 더욱 심화되어 기록적인 고온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우리의 대응과 노력이 중요

WMO 사무총장인 페테리 탈라스는 "이번 보고서는 산업화 이전보다 1.5도를 넘는 지구 기온 상승이 더 자주 일어날 것이라는 경고의 의미가 있다"라고 말했습니다.

 

지구 온난화는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. 현재의 경고를 경시하지 말고, 우리의 노력으로 미래를 지키기 위해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. 우리는 지구의 보호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.

댓글